동해시가 추진한 가족 참여형 구강건강 교육 프로그램 ‘우리가족 구강건강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치에서 영구치로 교체되는 혼합치열기 아동과 구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청소년의 구강건강 관리 능력을 높이고, 가정 내에서 구강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마련된 가족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배우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은 총 2회차로 운영됐다.
1회차에서는 ▲큐스캔을 활용한 치면세균막 검사 ▲올바른 칫솔질 교육 ▲불소 과학실험 ▲자일리톨 캔디 만들기 ▲치과의사 체험놀이 ▲치아건강꾸러미 대여 등 체험 중심의 실습형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2회차에서는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구강관리용품 제공과 함께 가족 단위 사전예약제를 통해 대상자별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예방관리 서비스가 제공됐다.
김혜정 동해시 보건정책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이 부모와 함께 가족의 구강건강을 점검하고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예방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가정에서 시작되는 작은 건강습관이 평생의 치아 건강을 지킵니다. 동해시의 이번 프로그램이 가족이 함께 웃을 수 있는 ‘건강한 미소 도시’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합니다.
[비즈데일리 이정아 기자]













